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닭도리탕 만드는 법 (+백종원 닭볶음탕 레시피)
    정보통신 대딩 2020. 12. 22. 21:06

    안녕하세요 오늘은

    닭도리탕 만드는 법을 가져왔습니다!!

    닭도리탕은 양념만 맛있게 만들면

    생각보다 만들기가 쉬워서

    요리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제가 쉽고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아 그리고!

    백종원의 닭볶음탕 레시피도 유명해서

    저의 레시피를 소개해 드린 다음에

    백종원의 닭볶음탕 만드는 법도 밑에 적어 놓을게요~

     

    그럼 요리 시작!!

     


    재료
    닭1마리기준
    생수 300ml +소주(맛술)
    감자
    대파

    양념장 재료
    고추장 1.5스푼
    고춧가루 1.5스푼
    진간장 4스푼
    다진 마늘 1스푼
    생강청(맛술) 1스푼--없어도 됩니당
    후추

     

    1. 감자, 양파 손질

    감자 깎는데 은근 오래 걸리니까

    먼저 감자랑 양파를 손질해 주세요

    감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만큼 넣고

    양파는 반개 정도 준비해 주세요

     

    사실 감자랑 양파 말고도 당근, 버섯(표고버섯, 새송이버섯)이 

    있다면 함께 넣어주면 더 맛있겠죠!

    저는 감자랑 양파밖에 없어서 ㅎㅎ

    하지만 이것만 넣어도 맛있답니다~

    잘라보니 감자가 엄청 많네요ㅎㅎ

    하지만 밥에 감자랑 양념을 해서 쓱쓱

    비벼먹으면 엄청 맛있으니 저는 듬뿍 넣어줬어요

    감자 크기는 먹기 좋게 원하시는 크기로 잘라주세요

     

     

    2. 닭 씻어주기

    닭을 일단 1차로 흐르는 물에 씻어주세요

    저는 생닭은 징그러워서

    비닐장갑 끼고 씻었네요ㅎㅎ

     

    씻은 후 사진

     

     

    3.  3분간 닭 삶기

    (닭 냄새 제거 과정)

    이제는 닭 잡냄새를 제거해 주기 위해

    먼저 물에 3~4분 정도 삶아줄 거예요

    물은 닭이 잠길 정도로 준비해 주세요

     

    닭을 넣고 기다려주세요

    이때 소주나 맛술 아니면 화이트 화인(요리용)이라도

    소주잔 한 컵 정도의 양을 넣어주시면

    닭 냄새가 더 잘 잡힙니다.

    저는 화이트 와인을 살짝 넣어줬어요 

     

    불순물이 점점 올라오는 게 보이시나요?

     

    이제 닭을 꺼내 주세요

    닭 불순물이 엄청 올라왔네요ㅎㅎ

     

    꺼낸 닭은 다시 차가운 물에 씻어줘서

    준비해 주세요

     

     

    4. 양념장 만들기

    양념장은 진간장(맛간장) 4스푼,

    고춧가루 1.5스푼,

    고추장 1.5스푼,

    다진 마늘 1스푼,

    후추 툭툭 2~3번 정도,

    넣어주고 섞어주세요

    이때 생강청이나 맛술 있으시면

    1스푼 정도 넣어주세요

    없어도 크게 상관은 없어용

     

    그리고 양념장은 비율을 엄청 잘 맞추기

    위해 노력을 안 하셔도 돼요

    중간에 닭이랑 양념이랑 졸이면서 

    뭔가 부족하다 싶으시면

    중간에 필요한 양념을 더 넣으면

    되니 너무 걱정 마세요!

     

     

    5. 닭과 양념, 야채 30초 정도 볶기

    이제는 달궈진 냄비에 닭을 넣고

    닭 위에 양념장을 묻혀주세요

     

    30초 정도 볶아주세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양념장이 닭에 잘 베이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닭과 양념장을 30초 정도 볶아줬다면

    이제는 양파와 감자를 같이 넣고 또 30초 정도

    볶아주세요

    양파는 잘 익는데 처음부터 양파를

    감자와 함께 넣는 이유는

    닭의 냄새를 잘 잡아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6. 물 넣고 졸여주기

    이제 요리의 끝이 보이네요ㅎㅎ

    잘 볶아줬다면 물을 넣어주세요

    재료 칸에 물 300ml라고 적어놨는데

    감으로 한다면 재료들이 반쯤 잠길 정도보다 살짝 더 많게

    물을 부어주시면 됩니다

     

     

    7. 닭과 감자가 익을 때까지 기다려주기

    이제 닭과 감자가 익을 때까지 졸여주시면 되는데요(10~20분)

    이때 재료에 양념이 골고루 베개

    한 번씩 들쳐주시면 좋아요

    하지만 너무 자주 휘저으면 감자가 으깨질

    수 도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닭을 익히면서 간을 봐보세요

    저는 중간에 맛이 너무 심심해서

    간장과 고추장 마늘을 한 스푼씩 더 넣어줬어요

    간은 사실 자신에게 맞아야 맛있는 요리가 되니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중간에 넣어줘도 상관없어요

    하지만 졸여주는 과정에서 더 추가하는 것이니

    너무 짜지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7. 파로 마무~~~리

    이제 완성이 되었다고 생각되시면

    대파를 얻어주시고 청양고추도 있다면 같이 넣어

    주셔도 됩니다

    저는 대파가 없어서 쪽파라도 넣었습니다ㅎㅎ

     

    그리고 마지막에 단맛을 더 가미하고 싶은 분들은

    꿀을 넣어주면 윤기가 나고 달달해서 아이들이 먹기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달달한 것보다 완전 매콤한 닭도리탕을 먹고 싶어서

    청양고추까지 넣었습니다

     


    맛있는 닭도리탕 

    한 번 만들어 보세요~~

     


    백종원 닭볶음탕 레시피

     

    1. 표고버섯, 새송이버섯, 당근, 양파, 감자, 청양고추, 대파 손질

    2. 흐르는 물에 닭 씻어주기

    3. 물 600ml 넣기

    4. 닭을 넣고 황설탕을 넣고 끓여주기 (황설탕 70g)

    5. 감자, 당근, 양파를 넣고 잘 익혀주기

    6. 간 마늘 넣고 잘 풀어주기 (간 마늘 45g)

    7. 진간장 넣고 잘 저어주기 (진간장 190g)

    8. 표고버섯, 새송이버섯을 넣고 잘 익혀주기 

    9. 고운 고춧가루, 굵은 고춧가루를 넣고 잘 저어주기 (고운 고춧가루 30g, 굵은 고춧가루 45g)

    10. 약 30~40분 정도 끓여주기

    11. 대파와 청양고추, 홍고추를 뿌려주기

    12. 후춧가루 뿌리기 (후춧가루 2g)

    +백종원 님도 닭 냄새 제거를 위해 한번 데쳐 쓰는 것을 추천하셨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